2013년부터 통계청은 모바일 쇼핑 거래액을 집계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집계이래 매년 모바일쇼핑액은 폭발적으로 늘고 있습니다.일상으로 완전히 들어왔지요.

보고서 보는 김에 눈에 띄는 사항 위주로 블로그에 모바일쇼핑 동향 정리해봅니다.

모바일쇼핑 동향



지난 9월 4일자 보고서에 따르면 7월 기준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아래 인포그래픽은 상품군별 구성비를 포함한 자료입니다.





전체 온라인 거래액은 6조 5,623억원 , 모바일 거래액은 4조 683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위 거래액 기준 통계를 보면 전체 온라인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62%에 달함을 알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지표가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제 경우 모바일로 구매하는 것을 떠올려보면 연극 및 영화티켓, 도서 , 먹을거리 등입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중 전년동월대비 증가한 품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가전·전자·통신기기 24.9% 증가

  2. 음·식료품 28.5% 

  3. 여행 및 예약서비스 9.6% 증가


역시 여행 및 예약서비스는 계속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워낙 간편해서 그렇겠지요.



아래는 온라인 쇼핑 거래액 동향 그래프입니다.




자영업하는 분들 이야기를 듣다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요즘 다들 어려운 시절을 보내고 있지만,


1. 아웃도어 레저용품 매장  2. 아동 유아 용품 매장


요 두군데 운영하시는 분들은 정말 어렵다고 하십니다. 특히, 아웃도어쪽은 심하게 주저앉고 있습니다.

저만해도 아웃도어 바람막이나 바지들 몇년전에 사놓은것들이 아직도 옷장속에 있습니다.

네파나 노스페이스, 블랙야크,코오롱스포츠 제품을 샀었는데 최근엔 구입한 기억이 없습니다.

아마 다들 사정이 비슷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붐이 지나갔지요.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감소한 부분을 보면, 온라인에서도 비슷한 동향을 보입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스포츠·레저용품(-1.4%), 아동·유아용품(-1.0%) 등에서 감소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을 분석해보면 ,


1.2017년 7월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아동·유아용품(77.5%),

신발(75.8%), 음·식료품(75.6%) 등에서 높게 나타났습니다.


2.전년동월대비 가구(16.2%p), 신발(14.5%p), 음·식료품(13.5%p), 사무·문구(11.7%p), 

농축수산물(11.5%p), 아동·유아용품(10.2%p), 애완용품(10.2%p) 등에서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3.전월대비 음반·비디오·악기(-2.1%p)에서 축소, 여행 및 예약서비스(4.6%p), 컴퓨터 및 주변기기(2.6%p),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2.5%p), 스포츠·레저용품(2.4%p) 등에서 확대되었습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모바일쇼핑이 일상속에 파고들어 나날이 거래액을 늘어만 갑니다. 이커머스세계도 

현실세계와 같이 자본집약적이고 거대한, 종합몰이나 전문몰들은 계속 성장중입니다.


여전히 기회는 있겠지만 신규 업체들이 포화된 시장속을 어떻게 뚫고 들어가

자신의 포지션을 구축하고 먹고사니즘을 해결할 수 있을지 해답이 쉽지 않아보입니다.


자기피드백 강화라는 단어를 서점에서 잠시 책들 보다 봤습니다. 요즘은 유튜브를 보면

자신이 좋아하고, 이미 봤던 영상들만 추천해서 결국 자신의 기호에 갇히게 되지요.


워낙 복잡한 세상이라 쇼핑도 자주 이용했던, 포인트가 적립되어 있는, 늘 가던 곳에서

사게 됩니다.구매후기가 많고 잘되는 곳들이 더 잘되는 현실속에서 해답을 고민해봅니다.


 

9월 4일 통계청에서 배포한 보도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

Posted by 시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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