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 구동계 등급에 대한 이해 - 1.로드 바이크 구동계 등급


이번주부터 시간 나는대로 시마노 구동계의 모든 정보를 올릴 예정이다. 개인적으로는 캄파놀로 하악.

ㄴ자전거 구동계는 시마노 / 스램 / 캄파놀로 3대 메이저 브랜드와 소량 커스텀 제작을 하는 작은 업체들이 있다.

   윗단계 등급은 무섭다. 뒷변속기 하나가 막 백만원 넘고 그런다. 장인들이 소량생산하는 곳들의 부품은 더 더.


양이 많아서 ㄷㄷ 하지만 다시 블로깅을 시작한 만큼 끝을 볼 생각이다. 목표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자전거 정보 포스팅.

천리길일테지만 하루 하나라도 꾸준히 포스팅하다보면 끝을 보겠지. 블로깅으리 !   


105니 소라니 듀라니 하는 시마노 로드 바이크용 구동계 부품들은  다음과 같은 부품들로 구성 된다.





기본 구성품을 바탕으로 부품의 소재 / 무게(가벼울 수록 비싸진다) / 기어비 /기타 디테일 차이 등으로 등급이 나뉘어진다.


자전거 부품은 기본적으로 프로 경기에서의 승리에 포커스를 맞춰 제작하고 그를 위해 서로 경쟁하다보니 더 가볍고,

반응속도가 빠르고, 공기저항은 적게 만들어진다. 크랭크암 속을 비워서까지 가볍게 하려고 노력들을 한다.

그래서 자전거 가격이 안드로메다로 갈수록 무게는 가벼워진다.일정 수준 이상으로 넘어가면 단 몇그람을 줄이기 위해선 많은

돈이 든다. 뭐 모든게 그렇지만 하이엔드급에선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든다. 


보통 입문용 로드 바이크는 소라 등급으로 제품들이 나온다. 그럼 시마노 구동계 등급을 알아보자.




                   Dura Ace  >  Ultegra    >   105   >  Tiagra  >  Sora  >  Claris  >  2300  >  2200

     기어비 :  11,10단         11,10단            10단       9,10단         9단           8단 




저기에 추가로 듀라나 울테에선 Di2 라고 전자식 변속기들도 있다.

Dura Ace 의 라인업 차트를 보면 이해가 빨리 된다. 이미지클 클릭하면 원본이미지로 크게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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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등급을 알고나면 자전거 완성품 파는 곳들이 꼼수가 보인다. 눈에 띄는 부품들만 상위를 쓰고 나머진 그 아랫등급을

사용하는 업체들이 있다. 당근 비용의 문제겠지만 이왕이면 깔맞춤이라고 아는게 힘이다.


나도 그랬지만 처음에 산 자전거는 만신창이가 되는 경우가 많다. 부품들 다 뜯어서 윗등급으로 가고, 그러고 나니 프레임 마음에 

안들어서 바꾸고 등등 하다보면 돈은 돈대로 들고, 자전거는 어정쩡해지는 경우가 생긴다.

뭐 그런것도 재미랄 수 있지만. 구입전 꼼꼼히 알아보고(지갑사정에 맞춰서) 제대로 질러야 속이 덜 쓰리다.

개인적으로는 중고 매물이 넘쳐나니 입문은 중고로 하는걸 추천한다. 그래야 수업료도 덜 들고 자가정비도 해보고 등등 이점이 많다.


시마노 제품들 다 정리한 후 스램과 캄파놀로도 포스팅할 예정. 




제품 정보 포스팅 완료.









Posted by 시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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