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로 근무시간을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TIME 함수를 활용해 계산하는 방법을 스크린샷과

함께 쉽게 풀어봅니다.


엑셀 근무시간 계산에 시급을 적용한 급여계산

까지 진행합니다.


함수입력이 번거로우면 완성 파일을 글 하단에

첨부하니 다운받아서 바로 사용해도 됩니다.


엑셀이 없을 수도 있지요.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한 과정 그대로 수식 입력하면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을 처음 다루는 분 눈 높이에서 설명합니다.


1.근무 시간표 항목 입력


알바라 가정하고 2019년 최저임금 8,350원으로

입력했습니다. 상황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쁘게 꾸미는 목적이 아니니 최대한 간단히 만듭니다.


아래 엑셀 스샷(화면)과 동일하게 입력해줍니다.


과정 스샷1



3월 1일만 입력하고 입력한 셀을 선택 후 우측

모서리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가는 + 표시로 바뀝니다.

이때 마우스로 클릭해서 아래로 끌면 자동으로

날짜가 채워집니다. 


과정 스샷2



2.TIME 함수를 활용해 근무시간 자동 계산


근무시간 셀에 자동으로 계산된 값이 입력되도록

수식을 입력하는 과정입니다.

근무시간 계산 수식을 한번만 입력하고 채우기

기능으로 일괄 적용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출근시간,퇴근시간,휴식시간을

테스트로 입력합니다.


과정 스샷3



이제 E7 셀을 클릭하세요.


과정 스샷4



엑셀에게 [근무시간]을 요렇게 계산하라고 알려줍니다.

간단하니 함수라고 쫄지 맙시다.




E7 셀 클릭 후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C7-B7-TIME(0,D7,0)


과정 스샷5



휴식 시간을 제외한 근무시간이 계산됩니다.

휴식시간은 9:00,17:00 처럼 시간 형식으로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TIME함수를 사용합니다.


타임함수의 (0,0,0) 괄호 안의 의미는

(시,분,초)입니다. 

보통 점심이나 휴식 시간이 한 시간 이내이니

(0,휴식시간 입력셀,0)을 입력했습니다.


타임함수에서 분에 70분을 입력하더라도 59분을

초과하는 값은 자동으로 시간과 분으로 처리됩니다.


계산된 근무시간을 "0시간 00분'으로 보기 좋게

나오게 표시 형식을 지정해줍니다.


E7 셀 선택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셀서식을

선택합니다.


과정 스샷6



[표시 형식]에서 제일 아래 [사용자 지정]을 선택,

형식(T) 선택에서 h"시" "mm분"을 선택 후 확인을 누릅니다.


과정 스샷7



그럼 근무시간이  mm분으로 표시됩니다.

이제 다 끝났습니다.


채우기 기능으로 위에 입력한 수식을 자동으로

일괄 적용합니다.


처음에 날짜 채우기와 마찬가지로 수식이 입력된

E7 셀을 클릭 후 모서리에 마우스를 옮기면 커서가

얇은 십자가 모양으로 변경됩니다.


과정 스샷8



모서리를 클릭후 3월 31일까지 아래로 끌어내립니다.


과정 스샷9



이제 근무한 날짜에 출퇴근시간과 휴식 시간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3.총 근무시간 계산 수식 입력


이제 해당 월에 근무한 시간의 합이 근무시간표에

입력되도록 해봅니다.


과정 스샷10



처음 만든 근무시간표에서 총근무시간이 표시될

C3 셀을 클릭하고 아래 수식을 입력합니다.


 =SUM(E7:E37)


3월 1일~3월 31일까지 근무시간이 입력된 셀의

값을 더하라는 간단한 수식입니다.

함수마법사를 사용해도 됩니다.


휴일인 날은 셀을 비워놔도 입력한 날만 자동으로

근무시간과 총 근무시간을 계산해 C3셀에 표시합니다.



4.급여계산 수식 입력


이제 근무시간을 알았으니 급여를 계산합니다.


급여가 자동 계산될 C4 셀을 클릭합니다.


과정 스샷11



근무시간은 시간이 아닌 시와 분으로 계산됩니다.

단순 시급x시간으로 하면 분단위때문에 안되겠지요.

3월에 72시간 43분을 근무했다고 가정하면

단순 곱셈으로는 계산이 안됩니다.




역시 TIME 함수를 사용합니다.

아래 수식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C2*C3/TIME(1,0,0)



마지막으로 메뉴바 위쪽을 보면 \로 표시형식을

지정해줍니다.


과정 스샷12


실제 따라해보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수식은 근무시간만 적용되기에 근무일은 월별로

마음대로 수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위에 완성한 수식이 적용된 근무시간표를

아래 첨부합니다.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엑셀 시급계산.xlsx



실무,실생활에서 많이 쓰는 함수 위주로 올립니다.

엑셀과 파이썬 활용 방법까지 달립니다.


Posted by 시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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