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편의점을 필두로 거의 모든 종류의 편의점들이 집 주위에 둘러싸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주 가갑니다.신 메뉴들 구경하는걸 좋아하는데 특히 도시락을 유심히 봅니다.

저탄고지 식단전에는 편의점 도시락과 묶음 수입맥주,간단한 안주거리를 매일 사오곤 했지요.



1인가구의 증가나 생활방식 변화로 인한 편의점 매출 증가는 누구나 예상할 수 있습니다.

생활스타일 변화도 그렇지만 편의점들 간 경쟁으로 인한 즉석식품,도시락들의 품질이 다들

좋아져서 사먹을만 해진게 가장 크지 않나..마..그렇게도 생각합니다. 


정부기관에서 내놓는 보도자료나 보고서 등을 매일 챙겨보는 편입니다. 공직생활중인 친지

분들이 계셔서 바로바로 물어볼 수도 있고 , 현실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편의점이 워낙 생활에 깊이 들어와있어서 편의점들 매출이 얼마나 올랐을까 궁금했었는데

산업통산자원부에서 편의점들 매출 증가폭을 조사한 자료가 나왔습니다. 

이 자료에 근거해 간단히 편의점별 매출 동향을 블로그에 기록으로 남깁니다.


본 자료는 지난 10월 주요 유통업체들의 매출을 조사한 결과입니다. 작성 후 수치 검수했습니다.

자료 조사 대상은 GS25,CU,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편의점 입니다.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1. 편의점과(15.5%)과 백화점(6.0%)이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이 큰폭으로 증가.

  

2. 대형마트(0.9%) , 기업형슈퍼마켓 SSM (4.5%) 역시 지난달 대비 매출증가율이 증가세로 전환.


3. 온라인은 오픈마켓(18.6%)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

   오픈마켓 63.2%  >  소셜커머스 24.7%  > 종합유통몰 12.1 %




GS25,CU,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편의점 매출 동향 분석


1인 가구가 소비의 주요 흐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식품군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가공식품 17.6 % , 즉석식품 47,4 % 로 전체 매출이 15.5% 증가했습니다.



[편의점 품목별 매출비중 및 매출 증가율]


구분 

 식품

 비 식품부문

총계 

가공식품 

즉석식품 

소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소계 

 매출비중

44.5% 

8.1% 

52.5% 

4.0% 

1.1% 

42.3% 

47.5% 

100.0% 

전년동기

대비 

17.6% 

47.4% 

21.3% 

16.0% 

10.5% 

9.1% 

9.7% 

15.5% 



[전년동기대비 편의점 점포수 현황]


구분

15년 편의점 점포 증가율 

2016년 편의점 점포 증가율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증가율 

9.4% 

10.7% 

11.6% 

11.9% 

12.1% 

12.5% 

12.7% 

13% 

13.3% 

13.3% 

13% 

13.1% 

13% 



편의점 전년동기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구분

2015년 

2016년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워 

7월 

8월 

9월 

10월 

매출

증가 

 32.6%

20.3% 

31.5% 

31.4% 

20.1% 

18.1% 

14.8% 

18% 

15.4% 

16.1% 

15.9% 

15.5% 




편의점 상품군별 매출 비중


 구분

비 식품부문 

식품 

총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음료 등 

가공 

즉석식품 

소계 

 2014년

3.8% 

3.2% 

37.6% 

44.6% 

 48.7%

6.7% 

55.4% 

100% 

 2015년

4.2% 

1.5% 

43.9% 

49.6% 

44.3% 

6.1% 

50.4% 

100% 

16년 10월 

 4.0%

1.1% 

42.3%

47.5% 

44.5% 

8.1% 

52.5% 

100% 




Posted by 시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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